Profess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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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jor

: Nakju Doh (도락주)

: nakju at korea.ac.kr

: +82-2-3290-4822

: Robotics

1996.08 ~ 1996.12

1998

2000

2002.02 ~ 2002.09

2005.02

2005.02 ~ 2006.06

2006.09 ~ 2011.02

2011.03 ~ Now

2013.03 ~ 2013.11

Exchange Student at University of Waterloo, Canada

Acquisition of B.A. from POSTECH, Pohang, Korea

Acquisition of M.S. from POSTECH, Pohang, Korea

Visiting Scholar at Carnegie Mellon University, USA

Acquisition of Ph.D. from POSTECH, Pohang, Korea

Senior Researcher, Intelligent Robotics Research Division, ETRI, Korea

Assistant Professor,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Korea

Associate Professor,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Korea

Visiting Faculty at Univ. of Southern California

(1) Research Philosophy

공학 연구는 Research와 development로 나누어집니다. Research는 어떤 문제가 해결 가능한지 혹은 더 좋은 solution이 있는지에 대한 원천적 연구이고 development는 이미 주어진 solution을 개발하고 다듬어서 제품으로 상용화 할 수 있는 수준까지 이끌어가는 중간 과정이지요.

저는 개인적으로 research에 가까운 연구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로봇 분야에서 새로운 문제를 정의하는 것, 풀려지지 않은 문제의 solution이 존재함을 보이는것, 알려진 solution보다 더 효율적인 solution을 찾아내는 것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싶습니다. 이것이 학교에서 수행해야 할 연구의 방향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연구 수행은 특허를 중심으로 수행하고 싶습니다. 특허를 중심으로 수행한다는 것은, 의미있는 연구만을 하겠다는 것의 다른 표현이기도 합니다. 연구를 하다보면 별 의미가 없지만 논문으로 제출될 수 있는 연구들이 있고, 의미가 있어서 논문도 되고 특허도 되는 연구가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전자에 비해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지만, 그 만큼 사회에 기여하는 연구를 할 수 있게 되겠지요.

(2) Lab Management Philosophy

지도교수의 세가지 역할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학생들이 훌륭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는 것. 둘째는 학생들이 대학원 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 셋째는 졸업 후의 진로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첫째에 대해서 논하자면, 학생들이 훌륭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일일이 면담하고 같이 고민하는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연구실의 학생수를 가급적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야, 제대로 된 지도를 할 수 있겠지요.

둘째에 대해서 논하자면, 학생들이 대학원 생활 동안 행복한 삶을 살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행복하다는 것은 편안한 것이 아닙니다. 행복하다는 것은 보람된 것이고, 보람되기 위해서는 대학원 본연의 목적인 교육과 연구에 좋은 결과들을 내어야 하기에 결코 편하지는 않을 터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행복은 연구실 분위기가 평화롭고, 지도교수와의 관계가 불편하지 않고, 함께 운동도 하고 즐길 수도 있고, 하지만 동시에 본연의 목적인 연구에도 좋은 결과를 내는 그런 행복입니다. 그리고 전임 연구원을 추가로 확보해서 학생들에게 행정잡일이 많이 주어지지 않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적고 보니 말은 쉬운데, 실천하기가 그리 녹록한것 같지는 않군요.

셋째로 저는 학생들이 졸업 후에도 좋은 곳에서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석사 후 기업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에게는 실무위주의 교육을 하고,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석사 기간 동안 논문위주의 교육을 하며, 박사를 생각하는 학생은 이론위주의 교육을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외부 과제는 연구실 운영에 필요한 최소수준으로 유지하려고 합니다. 공학의 특성상 research 보다는 development에 치중된 과제가 많은데, development에 치중된 과제는 위에 언급한 저의 research philosophy에도 맞지 않을 뿐더러, 학생 때 수행하기가 적절치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사회생활에 필요한 능력들을 연구실에서 배울 수 있도록, 팀으로 일하는 법, 발표자료 작성법, 영어 발표능력 등도 함께 지도하고 있습니다. 결국 교수의 최종 목적은 훌륭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니까요.